if문
var a = 15
if(a > 10){
print('참')
}else{
print('거짓')
}
자료형이 맞는지를 판단하는 is연산자
자료형이 다르지를 판단하는 !is연산자
println(1 is Int) //true
println(1.1 !is Double) // false
when문
다중 조건문 when
if문은 참과 거짓만을 비교할수 있는 반면 when은 하나의 변수를 여러개의 값과 비교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.
여러조건이 만족할때 가장 맨처음 값을 실행됩니다.
fun main() {
dowhen(1)
dowhen("a")
dowhen(1.1)
dowhen("dfsdf")
dowhen(true)
}
fun dowhen(a: Any){
when(a) {
1 -> println("정수 1입니다.")
"a" -> println("a문자 입니다.")
is Long -> println("Long 타입 입니다.")
!is String -> println("String 타입이 아닙니다.")
else -> println("어떤 조건도 만족하지 않습니다.")
}
}
Any자료형→ 코틀린의 최상의 자료형
'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> 코틀린 기초 문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코틀린 문법 - 3 (타입추론과 함수) (0) | 2021.12.11 |
---|---|
코틀린 문법 - 2 (형변환과 배열) (0) | 2021.12.11 |
코틀린 문법 -1(변수와 자료형) (0) | 2021.12.11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