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8RIsukgeUVw&list=PLQdnHjXZyYadiw5aV3p6DwUdXV2bZuhlN&index=2
주석
//한줄 주석
/*여러줄
*여러줄
*여러줄
*/
표기법
- 클래스 이름은 파스칼 표기법(모든 단어를 대문자로 시작)
- 함수나 변수 이름은 카멜 표기법(첫 단어 소문자로 시작)
변수 선언
var
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변수 언제든지 읽기 쓰기가 가능함
val
선언시에만 초기화 가능, 중간에 값을 변경할수 없음.
- 선언 위치에 따른 변수
클래스에 선언된 변수
Property(속성)
이외의 Scope내에서 선언된 변수
Local Variable(로컬 변수)
null 할당
- waring : 불필요한 구문이 있거나 잠재적 문제가 있을 수 있음
- 코틀린은 초기화되지 않는 변수에 null을 할당하지 않는다.(문법에러를 막는다.)
- 비어 있는 변수를 만들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하면됩니다.
var a: Int
println(a) //Variable 'a' must be initialized 에러
var a: Int? = null
기본 자료형(primitive type)
- 정수형의 리터럴(10진수)
코틀린은 8진수 표현 지원하지 않는다.
var intValue: Int =1234 //32비트의 10진수
var longValue: Long = 1234L //64비트의 long타입 10진수
var intValueByHex Int = 0x1af // 16진수(hexadecimal)
var intValueByBin Int = 0b10110110 // 2진수
- 실수형
var doubleValue: Double = 123.5 // 실수 표현법
var doubleValueWithExp: Double = 123.5e10 // 지수(exponential) 표현법
var floatValue :Float = 123.5f //16비트 float형
리터럴: 코드 내에 값을 표기하는것
- 문자
char 1개의 문자
코틀린은 문자열을 유니코드 인코딩 중에 한 방식인 UTF-16 BE로 관리를 한다. 글자 하나하나가 2byte(16bit)의 메모리 공간을 사용합니다.
var charValue:Char = 'a'
var koreanCharValue:Char = '가'
- 특수 문자
- Boolean의 리터럴
- true false
var booleanValue: Boolean = true
- 문자열
val변수명 = "문자열"
val strringValue ="one line string test"
val multilineStringValue ="""multiline string"""//여러문자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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