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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/코틀린 기초 문법

코틀린 문법 -1(변수와 자료형)

by 카뮤 2021. 12. 11.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8RIsukgeUVw&list=PLQdnHjXZyYadiw5aV3p6DwUdXV2bZuhlN&index=2 

 

주석

//한줄 주석

/*여러줄
*여러줄
*여러줄
*/

 

표기법

  • 클래스 이름은 파스칼 표기법(모든 단어를 대문자로 시작)
  • 함수나 변수 이름은 카멜 표기법(첫 단어 소문자로 시작)

변수 선언

var
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변수 언제든지 읽기 쓰기가 가능함

val
선언시에만 초기화 가능, 중간에 값을 변경할수 없음.

 

  • 선언 위치에 따른 변수
클래스에 선언된 변수
Property(속성)

이외의 Scope내에서 선언된 변수
Local Variable(로컬 변수)

 

null 할당

  • waring : 불필요한 구문이 있거나 잠재적 문제가 있을 수 있음
  • 코틀린은 초기화되지 않는 변수에 null을 할당하지 않는다.(문법에러를 막는다.)
  • 비어 있는 변수를 만들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하면됩니다.
var a: Int
println(a) //Variable 'a' must be initialized 에러

var a: Int? = null

기본 자료형(primitive type)

  • 정수형의 리터럴(10진수)

코틀린은 8진수 표현 지원하지 않는다.

var intValue: Int =1234       //32비트의 10진수
    var longValue: Long = 1234L   //64비트의 long타입 10진수
    var intValueByHex Int = 0x1af    //  16진수(hexadecimal)
    var intValueByBin Int = 0b10110110  //  2진수

 

 

 

  • 실수형

var doubleValue: Double = 123.5   // 실수 표현법
    var doubleValueWithExp: Double = 123.5e10 // 지수(exponential) 표현법
    var floatValue :Float = 123.5f  //16비트 float형

리터럴: 코드 내에 값을 표기하는것



  • 문자

char 1개의 문자

코틀린은 문자열을 유니코드 인코딩 중에 한 방식인 UTF-16 BE로 관리를 한다. 글자 하나하나가 2byte(16bit)의 메모리 공간을 사용합니다.

var charValue:Char = 'a'
    var koreanCharValue:Char = '가'

 

 

 

  • 특수 문자

 

 

 

 

  • Boolean의 리터럴
    • true false
var booleanValue: Boolean = true

 

 

  • 문자열

val변수명 = "문자열"

val strringValue ="one line string test"
    val multilineStringValue ="""multiline string"""//여러문자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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